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 업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방법

우리나라에서도 통신 데이터 등을 사용한 대안신용평가로 금리 감면 등 혜택을 본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통신사 가입기간, 통신료 납부 아이디어를 비롯해 로밍, 통화, 데이터 사용량 등를 활용해 사회 초년생 등 금융 이력 부족자 표본으로 신용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통화 패턴까지 해석해 대안신용평가에 활용하는 외국 케이스와 비교해서는 아직 소액결제 정책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가 내년 3월부터 본격화할 예정인 만큼 다양한 정보를 사용한 대안신용평가 활성화가 보여진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지난 6월부터 신용점수가 낮거나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이들을 평가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CSS)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새 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뱅크가 2014년 3월 금융서비스 실시 뒤 축척해온 대출 사용 손님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분석해 반영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한 통신비 정상 납부 기간이나 데이터 평균 이용량 등 통신과금 서비스 사용 아이디어 등도 추가해 신용평가에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년도 하반기에는 신용평가모형에 스마트폰 소액결제아이디어와 개인 사업자 매출 정보에 대한 해석 결과도 반영할 예정이다.

대출비교 서비스를 하는 핀테크 기업 핀크는 2015년 SK텔레콤과 손잡고 통신 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구축해 T스코어를 산출하고 있다. 주요 대상자는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다. 핀크 지인은 ""예컨대 통화량이 많을 경우 산업상 통화를 활발하게 한다고 추정할 수도 있어 이를 T스코어에 반영해 긍정적 요인으로 신용평가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지난달 기준 핀크 대출비교 서비스에서 대출 허락들을 받은 전체 고객 중 31%가 T스코어를 통해 최대 5%포인트 금리를 감면 취득했다. 또, 누적 승인금액(11조9000억원) 중 T스코어를 통해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은 금액은 3조6600억원으로 90%를 차지했었다.

연령대스평가정보 지인은 ""미국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를 보면 통신 정보를 기존 개인신용평가모형에 적용할 경우 신용아이디어 부족자의 스코어 산출이 가능하며 통신 정보를 포함하면 기존 스코어의 성능을 아주 높일 수 있어 연체율을 떨어뜨리고 승인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image

통신 정보를 신용평가에 적극 활용하는 http://query.nytimes.com/search/sitesearch/?action=click&contentCollection&region=TopBar&WT.nav=searchWidget&module=SearchSubmit&pgtype=Homepage#/소액결제 현금화 국가는 멕시코, 칠레, 브라질, 가나, 탄자니아, 말레이시아, 터키, 폴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있을 것이다. 연령대스평가아이디어의 말을 빌리면 2017년 카리브해 국가들이 진행한 스마트폰 정보를 사용한 신용평가 테스트에서는 74% 수준의 승인율(대출)을 유지하면서 연체(90일 이상)를 90% 이상 경감시키는 효과를 봤다. 통화패턴은 주간 및 심야 통화지역의 시계열 해석을 통한 신변 변화에 대한 판단이라든지, 심야 기한대 유흥지역 등 위치 변동 이해을 통한 리스크 수준 측정 등 다체로운 형태로 사용되고 있을 것입니다.